노코드 웹 빌더 도구 모음, 선택에 어려움이 많으신가요?
'노코드툴'이란, 코딩 없이도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들을 말합니다.
노코드툴을 사용하면 전문 개발자나 개발 지식 없이도 웹사이트를 충분히 제작할 수 있습니다. 노코드 웹사이트 빌더의 짧은 소개와 장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워드프레스(Wordpress)
2. 웹플로우(Webflow)
3. 아임웹(imweb)
4. 스퀘어스페이스(Sqaurespace)
5. 윅스(Wix)
6. 그밖의 노코드 빌더들
워드프레스(Wordpress)
노코드의 원조격이라할 수 있는 웹사이트 빌더입니다. 노코드 도구라고 말할순 있지만 테마나 플러그인에 따라 기능들이 다르기 떄문에 워드프레스를 평가하기 보다는 테마빌더의 장단점을 비교해야 할것 같습니다.
2023년 2월 기준으로 세계 점유율 43%가 넘습니다. 미 부분은 무시할순 없는 수치입니다.
장점
- 검색하면 찾을수있는 수많은 템플릿
- 정말 복잡한 홈페이지까지 구현할수 많은 플러그인
- 적은 비용으로 제작 가능
- SEO 최적화되어 구글검색에 유리함
단점
- 너무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 또한 단점.
- 속도가 느림
- 다른 노코드 툴에 비해 제작하고 배우기가 어려움 (테마와 플러그인에 따라 달라짐)
웹플로우(Webflow)
웹플로우는 기능과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웹플로우는 html, css, javascript 편집이 가능하고, 제작 후 코드 추출도 가능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효과, 동적 콘텐츠 등 디자인툴 조절 기능이 많아서 피그마와 비슷한 수준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룸 AI 및 피그마와 굉장히 연동이 잘 되어 있습니다. 위룸과 피그마에서 생성한 와이어 프레임을 그대로 웹플로우로 가져와서 웹사이트화 할 수 있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코딩을 하여 만드는 거의 모든 기능을 웹플로우에서 구현이 가능하고 디자인의 자율성이 매우 높은 것이 웹플로우의 장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외 모든 웹에이전시들은 워드프레스에서 웹플로우로 제작방법을 변경하고있습니다.
장점
- html, css, javascript 편집 가능
- 드래그엔 드랍방식이지만 다른 노코드툴에 비해 속도가 빠름
- 디자인툴 조절 기능이 많아 결과물이 피그마와 거의 비슷하게 나올 수 있음(폰트 변경 가능,패딩,마진 조정 가능)
- 제작 후 코드 추출 가능
- 사용법이나 기능을 설명해주는 강의 영상이 있어 쉽게 학습 가능
- 자체의 이커머스 기능은 결제 기능을 구현하는 데 있어 매우 편리(한국에서는 유용하게 쓰이지 못하지만)
- 메타데이터 편집 및 사용자 정의 가능한 URL을 포함하여 SEO에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내장 SEO 기능을 제공
단점
- 다른 노코드툴에 비해서 가격이 매우 높은 편
- 기능이 많은 만큼 다른 웹사이트 노코드툴에 비해 배우기도 어렵고 사용하기 어려움
- 데이터 연동이 불가하여 수동으로 생성해야 함
- 한국어 지원 안됨
- 결제 종류 복잡함
- 자체의 자유도는 높은 편이지만 다른 노코드툴에 비해 다른 플랫폼과 연동하는 것이 상당히 제한적
아임웹(imweb)
원하는 기능에 위젯을 가져와 놓기만 하면 기능이 구현되는 웹빌더 입니다. 기초적인 기능들은 위젯으로 모두 지원이 되어 이미 만들어진 기능을 가져다가 빠르게 배치할 수 있다는 있습니다. 단순 홈페이지를 빠르게 만들고 싶은 초보자 분들에게는 좋은 웹빌더 입니다. 결제 기능이 가장 중요한 웹사이트에 최적화된 빌더로 결제창이 들어가면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장점
- 한글 지원
- 국내에서 만들어진 웹빌더로 결제 수단에 최적화
- 입문자도 쉽게 제작 가능
단점
- 가격이 다른 노코드툴에 비해 비싼 편
- 원하는 기능에 위젯이 없다면 사이트에 구현하는 것이 어렵움
- 만들어진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도 쉽지 않음
- 화려한 인터렉션과 SEO 설정에 제한이 많음
- 위젯의 기능 커스텀에 접근할 수 없음
-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에서는 한계 있음
스퀘어스페이스(Sqaurespace)
워드프레스와 비슷한 시가에 나왔지만 인지도가 높지 않은 CMS 솔루션입니다. 최근들어 마켓팅의 영향으로 인지도가 아주 많이 올랐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의 템플렛과 프로페션널한 디자인으로 최근에 젊은층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장점
- 세련된 디자인과 깔끔한 레이아웃
- SEO 최적화 잘되어 있음
- 애니메이션 기능 제공
단점
- 가격이 비싼 편
- 한국어 지원 안됨
- 자동 저장 기능이 없어 웹사이트 수정할 때 일일히 저장해야 함
- 결제 시 Paypal 지원 안됨
윅스(Wix)
사용하기 가장쉽고 인지도 높은 웹빌더 입니다. 가장 작은 시간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수 있는 빌더라고 할수 있습니다.
장점
- 많은 템플릿 보유
- 에디터 기능으로 디자인을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음
- ADI(인공 디자인 인텔리전스) 기능으로 맞춤형 웹사이트 자동 제작 가능
- 한국어 지원
- 무료 사용 가능
- SEO 최적화(깔끔한 URL, 메타태그 등)
- 쉽게 품질 좋은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음
단점
- 테마 변경시 새로운 테마에 맞춰 처음부터 다시 제작해야 함
- 태블릿에서 반응형 디자인 지원 안됨
그밖의 노코드 빌더들
우피(oopy)
콘텐츠 작성하기 편리하고 html 편집도 가능하지만 로딩 시간이 길고 다양한 테마 없습니다. 우피에 있는 플러그인 이외 다른 플러그인 추가 할수없는 담점도 있습니다.
슈퍼(Super)
간단한 랜딩페이지를 만드려는 분께 적합합니다. 반응형 웹사이트 제작 가능하고 로딩 시간이 짧습니다. 완성도 높지않아 url 오류나 저장을해도 저장이 안되는 오류들이 가끔 발생합니다.
카드(Carrd)
카드는 다양한 템플릿 있고 동적인 페이지를 만들수 있지만 단일 페이지 제작 도구이기때문에 여러 페이지를 만들수 없습니다.
타입드림(Typedream)
레이아웃과 디자인 기능은 있지만 한글폰트가 없고 데이타 베이스와 연동이 불가합니다.
Glide
글라이드는 유저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모바일 어플을 만들 수 있는 노코드툴입니다. 글라이드를 사용하면 비개발자들도 스프레드 시트의 데이터를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 게시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모바일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노코드툴에 비해 사용이 간편합니다. Google 시트 또는 Excel 스프레드시트를 Glide에 연동하면 코딩을 할 필요 없이 데이터를 모바일 앱으로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Adalo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용 모바일 앱을 제작할 수 있는 노코드툴입니다.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웨이브온(waveon)
국내 기업에서 개발하여 다른 해외 노코드툴로는 구현하기 힘든 ‘토스’ 결제 기능, 카카오톡/트위터 공유하기 기능처럼 마케팅을 위한 기능을 어느 노코드툴보다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UI를 갖고 있으며, 디자인/기획력이 부족한 사람들도 예쁜 마케팅용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디자인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프터(Softr)
소프터는 섹션별로 디자인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대시보드로 시각화하여 보기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데이터베이스 기능 구현으로 동적인 페이지를 만들 수 있지만 UI가 자주 깨지고, 업데이트 반영이 매우 느리고 오류가 많습니다.